유난히 작은 키의 작은 외형의 작곡가, 하지만 그가 스웨덴과 노르웨이에서 끼친 작곡가적 역량은 그 누구보다 큰 거인이었다. 민속적인 음악을 한단계 더 발전시킨 많은 발자취를 남긴 편안한 감성 클래식 에드바르드 그리그 입니다.
아침을 깨우는 클래식 에드바르드 그리그 음악
아침을 편안하게 깨우는 에드바르 그리그 음악입니다. 기존의 유럽에 정형화된 클래식이 아닌 노르웨이 분위기와 감성을 민속음악과 접목시킨 음악을 작곡한 연주자 이자 작곡가입니다. 시작되는 아침에 굳어있는 몸에 천천히 워밍업과 활력을 넣어주는 음악입니다.
클래식 그리그의 편안함, 활력
★ 노르웨이의 국가를 작곡한 작곡가이다.
국내에는 많이 소개된 그리그의 음악입니다. 들어보시면 "아! 언젠가 들어 봤지" 감이 오실겁니다. 부드러운 초입의 플루트 솔로로 시작되는 편안함, 안정감을 함께 느끼시며 더불어 오는 클라리넷과 오보에에 선율을 느끼실 겁니다. 플루트가 메인 주제로 곡 전체를 아우르고 있는 작품입니다.
내용이 무척이나 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를 반복적으로 들려주며, 이는 듣는이에게 편안한 활력을 전해줍니다. 아울러 기타 악기들의 서로 주고받는 순서로 곡의 풍성한 느낌을 전해줍니다. 종장에 이르러 다시 처음으로 돌아온 듯 느낌과 점점 올라가는 감정의 곡선은 강하며 웅장함을 전해줍니다.
노르웨이에서 태어나 기존 클래식에 노르웨이 민족음악을 덧붙인 서정적인 곡을 많이 작곡하였다. 서정적인 음악에 대명사인 클래식 작곡가인 쇼팽을 많이 흠모하던 그리그는 오죽하면 라이프치히 음악원 시절 쇼팽을 비난한 담당교수가 싫어서 그만둘 정도였다.
3개의 초기 피아노 작품들을 작곡하였고 이후에 덴마크에서 민족 음악의 중요성을 알려준 작곡가 노드로크를 만나게된다. 시작점에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 듯 이때부터 민족음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듯하다. (노드로크는 24살에 단명)
그리그의 편안한, 활력 클래식 3선
그리그가 작곡한 작품들은 우리의 정서와 비슷한 듯 합니다. 듣기 편하며 조금 빠른 곡도 있으나 범위 내에 있는 안점감을 주며 부드러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작점과 클라이맥스시에 표현력이 뛰어난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클래식 그리드 음악 1선
Piano Concerto in A Minor, Op. 16
그리드의 유일한 피아노 협주곡이다. 1868년 작곡된 초기 작품으로 1869년 코펜하겐에서 에드먼드 노이퍼트가 솔리스트로 초연한 곡이다.
● 알레그로 몰토 모데라토 - 시작부터 극적인 피아노 연주가 들리며 서정적인 감정이 녹아든다.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에 연결성이 역동적으로 느껴지며 솔리스트만을 위한 악절이 포함된다.
● 아다지오 - 중간 악장은 조금 더 안정감을 주며 주가 피아노 연주이고 오케스트라는 뒤를 받치는 아름다운 노래와 같은 멜로디를 보여준다.
● Allegro moderato molto e marcato - Quasi persto - Andante maestoso - 최종 악장은 활기기 넘치며 리듬감이 뛰어나고 웅장하고 장중한 분위기로 결론이 지어진다.
클래식 그리드 음악 2선
Lyriic Pieces
66개의 짧은 피아노 작품들을 모은 모음집입니다. 1867~1901년까지 작곡된 곡으로 10권으로 출판된 작품집으로 표현력이 극대화된 부드러운 멜로디의 피아노곡입니다.
● 아리에타, Op. 12 No. 1 - 시작점이 되는 곡으로 그리그의 서정성을 보여주는 우아하고 단순한 멜로디 곡입니다.
● 트롤하우겐에서의 결혼식 - 그리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에 하나이며 그의 아내(그리그의 사촌 니나)의 결혼 기념일을 위한 곡입니다.
● 노투르노, Op. 54 No. 4 - 아름다운 멜로디와 풍부한 하모니를 갖춘 환상적인 밤을 위한 작품입니다.
● 트롤의 행진, Op. 54 No.3 - 그리그의 노르웨이 민속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해주는 장난스럽고 활력이 넘치는 작품입니다.
● 나비, Op.43 No. 1 - 나비를 연상시키는 빠르면서 느린듯, 하늘거리는 구절이 느껴지는가볍고 섬세한 작품입니다.
편안한, 활력있는 그리그의 클래식 음악 3선
Peer Gynt Suite
에드바르드 그리드가 희곡"페르긘트" (헨리크 입센의 희곡)를 위해 작곡한 음악으로 두 개의 관현악 모음곡으로 편곡이 이루어졌으며 그리그의 가장 인기가 많은 곡으로 자주 공연되는 작품입니다.
모음곡 (suite) No.1, Op. 46
● Morning Mood - 조용한 새벽, 부드럽게 몸에 자연스러운 활동성을 주는 작품으로 플루트와 오보에 아름다운 선율과 평화로움, 자연의 평온함을 전해줍니다.
● Ases dead - 깊이 내려가는 감정을 느끼게 되며 삶의 마감을 느끼게하는 슬픈 느낌을 주는 곡입니다.
● Anitras Dance - 트라이 앵글이 사용되는 특징을 보여주며 활동적인 느낌과 민족적 음악이 가미된 생동감이 있는 풍성한 느낌의 댄스곡입니다.
● I Dovregubbens hall - 그리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조용히 시작하여 강력한, 열정적인, 클라이맥스를 보여주는 대표작입니다.
모음곡 (suite) No. 2. Op. 55
● 신부 납치 - 잉그리드의 애도 (Bruderovet - Ingsids Klage) - 시끄럽고 소란스러운 사건과 잉그리드의 절망을 표현한 극적인 작품입니다.
● 아라비안 댄스 (Aranisk Dance) - 이국적인 분위기와 신비로움을 갖은 선율로 독특한 오케스트레이션을 활용한 동양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작품입니다.
● Peer Gynt's Homecoming (Stormy Evening on the Sea) - 폭풍우가 지나가는 바다의 여행을 묘사하는 역동적이고 흥분이 가득 전해지는 활발한 리듬을 전해줍니다.
● Solveig's Song (Solveigs Sang) - 감동적이면서 감정이 풍부한 곡으로 페르귄트에 대한 그녀의 지속적인 인내와 사람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클래식의 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헨델 수상 음악 모음곡 시원한 클래식 (3) | 2024.06.22 |
---|---|
아침 클래식 차이코프스키 호두까기 인형, 내용 (0) | 2024.06.21 |
클래식 휴식 오페라 작곡가 조르주 비제, 배경, 단명 (0) | 2024.06.17 |
휴식 산책 클래식 음악 무료 듣기, 사이트 사용 방법 (0) | 2024.05.24 |
꽃길 산책 왈츠 슈트라우스1, 괴팍함, 추천곡 3선 (0) | 2024.05.23 |